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6월의 배당주 - 록히드 마틴(LMT) 방산업계 1위!

by GJ자유 2021. 3. 26.
반응형

최근 3월 6월 9월 12월 배당주에 상당 부분 차지하는 브로드컴(AVGO)에 대한 비중을 줄이기로 했다.

그럼 어떤 종목을 비중을 늘릴까 고민하다 아직 포스팅하지 않은 방산업체 록히드 마틴사에 대해 포스팅 해보기로 한다.

조금 생소한 분야지만 주가상승과 배당성장이 브로드컴을 발견했을때처럼 너무 좋아보인다고 비중을 마냥 늘릴 수는 없기 때문이다.

 

-회사소개

 

 

최신 자료가 없지만 방산부문 점유율 1위 록히드 마틴이다.

 

록히드 마틴사는 1995년에 설립됬고, 본사는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 있으며 97,0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당사는 보안 및 항공우주 기업으로 회사는 네 개의 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항공분야는 전투 및 항공이동항공기, 무인항공기, 관련 기술 등 군용기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통합, 유지, 지원, 개량 등에 종사하고 있다.

미사일과 소방관제 부문은 항공 및 미사일 방어 시스템, 화재 통제 시스템, 유인 및 무인 지상 차량,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국방부문은 다양한 군용 및 민간 헬리콥터에 대한 설계, 제조, 서비스 및 지원, 로터리 및 고정익 항공기용 미션 시스템과 센서, 시뮬레이션 및 훈련 서비스, 무인 시스템과 기술 등을 제공한다.

우주 시스템 부문은 인공위성, 전략 및 방어 미사일 시스템, 우주 운송 시스템의 연구개발, 설계, 엔지니어링 및 생산에 종사하고 있다.

 

매출비중은 항공 40%, 국방 24%, 우주 18%, 미사일 13%이다.

최근에 아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우주관련 ETF에 편입되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항공 MH-60R 이미지 : 참고로 필자는 육군항공을 나왔는데 헬기 수리 및 관리비용은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MH-60R 모델은 처음보는 모델이었다. 한국에는 아직 진출을 못했나 싶다.

 

전투기 이지스함 미사일 등 록히드 마틴사 제품들.

 

요즘은 전쟁하는 일이 줄어들꺼라 생각하는데 다행히 국방으로 버는 수입 자체가 엄청 크지는 않아서 다행이다.

하지만 전쟁이 없더라도 군대는 아직까지 존재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며 이를 유지 보수는 돈은 천문학적인 돈이 든다.

내가 항공기 부대에 근무해봐서 잘 안다.

 

 

-주가상태

 

5년간 SPY와 비교차트이다.

 

2020년 코로나 이전까지 훌륭하게 성장을 하다가 코로나 이후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 1위 주식을 산다면 지금이지 않을까 싶다.

브로드컴을 매수할때와는 정 반대자리이다.

 

업계 2위와는 어떨가?

 

업계 2위 보잉과의 5년간 비교차트로 코로나 이후 비슷한 자리이다. 빨간색이 LMT이다.

 

보잉이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긴 했지만 코로나 때 배당도 끊고 전고점을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업계 2위 보잉보다 업계 1위 록히드 마틴을 보유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그런데 보잉도 과연 배당삭감을 했다가 다시 배당성장을 한 금액으로 지급할 수 있을까?

 

 

-재무제표

시가총액 : 114조 4,334억원

배당률 : 2.92%

배당성장년도 : 2년(2018년도 일시중단 후 재지급)

배당성장률(5년간) : 9%

현금 및 단기자산 : 3.5조

 

 

매출은 60조를 향하다가 코로나 이후 감소했고, 영업이익률은 13~15%대이다.
2018년도에 현금유입이 현격히 감소되었다. 이것 때문에 배당금도 일시중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금흐름표

2018년도 현금 -2.3조가 발생했고 더불어 영업으로 벌여들이는 현금도 대폭 감소됐다.

이것 때문에 일시적 배당중지가 일어난 것 같다.

그 후에는 영업으로 벌여들이는 현금과 순이익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

 

구체적인 차트를 보자.

2018년도 영업이익에 제한이 발생했다. 예상치의 반토막이 나니 배당금을 지급할 수 없었던 현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다음해에는 회복했다.

 

 

-배당내역

LMT 배당정보 요약이다.
2018년도 일시적 중단 이후 다시 배당성장된 금액을 재지급했다.
2018년도 이전과 이후에는 아주 폭발적인 배당금 성장을 이룬 기업이다.

 

2018년도 배당을 일시중단한 것을 제외하면 너무나도 좋은 배당성장과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배당총평 : 록히드마틴은 주당 10.40달러의 연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 2.92%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록히드마틴은 18년 연속 배당을 지급하고 있어, 배당을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감당이 강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록히드마틴의 배당률은 47.38%. 이 지급 비율은 75% 미만으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수준이다. 록히드마틴은 실적 추정치를 기준으로 내년 배당금 지급비율이 39.65%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록히드마틴이 배당을 지속하거나 늘릴 수 있다는 의미다.

 

LMT 5년간 배당률 추이

LMT는 최근 5년간 배당률 1.75%~3.25%를 유지하고 있고 지금의 위치는 높은 배당을 유지하는 자리로 매수하기 아주 좋다.

 

-결론

1. 업계 1위에서 주는 안정감은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할 수 있게 해준다.

2. 훌륭한 배당성장 히스토리와, 위기를 극복해 다시 배당금 인상을 일구어 낸 믿음직한 기업이다.

3. 비중을 늘리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