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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

네이버카페 필요성

by GJ자유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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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인·블로그 20년 ‘롱런’ 비결…"젊은 이용자 지속 유입"

"지난해 지식인 신규 이용자 절반 이상 1020세대"

탄생 20년을 넘긴 네이버 지식인(iN), 블로그 등 서비스가 롱런할 수 있는 비결로 '젊은 이용자 지속 유입'이 꼽혔다.

 

2003년 서비스 출시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지난해 총 3억 개 콘텐츠가 새로 생성됐다. 이는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한 수치다. 또한 블로그의 전체 사용자 중 70%가 MZ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해 출시된 네이버 카페도 최근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네이버 카페의 주간 활성 사용자(WAU)는 2019년 1천800만 명, 2020년 1천900만 명, 지난해 2천100만 명으로 매년 백만 명씩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1020대 이용자 유입이 증가했다. 2030 사용자의 WAU가 2020년, 2021년에 각각 5%, 8% 증가하는 동안, 10대 사용자는 같은 기간 52%, 30% 증가했다. 또한 2019년까지 40대보다 낮았던 20대의 WAU가 2020년을 기점으로 40대를 추월했다.

 

20년 롱런하는 네이버 UGC(User Created Contents) 서비스의 공통점은 1020 젊은 사용자들이 신규 유입되면서 시간이 지나도 주 사용자 층의 연령대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1020 사용자들은 급변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고 콘텐츠 제작에 능숙하고 활발히 소통하는 점에서 중요한 연령층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터넷 서비스의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위협적인 요소는 젊은 사용자의 이탈”이라며 "네이버의 다양한 UGC 서비스들이 20년간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용자 참여’라는 본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인 1020 사용자를 사로잡은 덕분"이라고 말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20629170735

 

네이버 지식인·블로그 20년 ‘롱런’ 비결…"젊은 이용자 지속 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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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dnet.co.kr

'원조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의 변신…'뜨는' 플랫폼으로

'원조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의 변신…'뜨는' 플랫폼으로 (news1.kr)

 

'원조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의 변신…'뜨는' 플랫폼으로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국내 '원조 커뮤니티'인 네이버 카페가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2003년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카페는 한때 특정 연령층이 사용하는 '맘카페' 이미지가 강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사업 모델이 됐다는 평가다. 

네이버는 공통 관심사를 기반으로 신규 사용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는 '카페' 운영 경험을 메타버스 등 관련 신사업 추진 동력으로 삼을 전망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카페 합산 사용자 증가율은 전 연령대에서 10대가 가장 높았다. 2030 세대의 2020년, 2021년 주간이용자수(WAU)가 각각 5%, 8% 증가하는 동안 10대 사용자는 같은 기간 52%, 30% 증가했다.

또한 2019년까지 40대보다 낮았던 20대의 WAU가 2020년을 기점으로 40대를 추월하는 등 카페에는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층 사용자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들을 중심으로 네이버 카페의 전체 WAU도 2018년 1600만명에서 2019년 1800만 명(11.5% 상승), 2020년 1900만 명(6.2% 상승), 2021년 2100만명(9.8%)으로 매년 100만 명 단위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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