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의료

장염 처방 / 약학정보원 정보

by GJ자유 2023. 7. 9.
반응형

#1

지난주 금/토부터 미열이 시작되면서 컨디션이 매우 안좋아졌음.

 

병원 내원 6일전인, 일 저녁부터 도저히 몸을 못움직이겠어서 회의에 빠졌고, 월요일 출근은 했으나 두통/미열/컨디션난조로 밤을 설침.

화요일엔 연가를 내고 병원에 갔음, 살짝 울렁거림?있었으나 금방 지나감.

그러나 이날 새벽에 땀이나서 새벽5시경, 타이레놀을 먹어서 그런지 열은 병원에서 체크가 안되고, 미열 외에 피로감 밖에는 증상이 없다고 하니 다른 증상은 딱히 없어서, 흉부엑스레이/코로나검사 했으나 이상없음.

 

#2

수요일 출근을 하면서부터 고열/두통/소화불량/어지럼이 심해짐(복통까진 심하진 않고 변을 봐도 약간 해결되지 않은 느낌이긴 했으나 장염을 의심하진 못함)

이날 직장에서 보나링0.5T, 타이레놀, 베아제 복용.

 

목/금 미열이 점점 심해졌음, 여기서 소화가 안되면서 배를 만져보니 배가 아팠음.

이때부텨 변 색깔 녹색변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었으나, 통증까진 없었고, 심한 설사는 안했음.

 

#3

토요일 아침에 두통과 울렁거림(메슥껍고 구토하고 싶음) 증상이 너무 심해 병원에 내원함.

병원에 내원하면서 "열"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면서, 호흡기 질환이 없는데 코로나검사를 한 것은 필요가 없으며, 우선 복부를 만져보며 감염성 복통질환일 수 있으니 우선 진경제/항생제 처방해보고 열이 낫지 않으면 다시 내원해서 열에 원인에 대해서 피검사를 해보자고 하심.

 

복부는 상복부쪽은 통증이 눌렀을대 없었고, 가운데를 중심으로 가운데와 좌우 양쪽이 아팠음.[촉진의 필요성]

 

장염R/O 진단을 받고 우선 약을 처방받고, 먹자마자 바로 괜찮아지고. 열은 일요일부터 안나기 시작했음.

컨디션만 회복되면 일상생활 가능해보임.

 

 

씨록정500mg Cirok Tab. 500m Ciprofloxacin Hydrochloride Hydrate 시프로플록사신염산염수화물 582mg 플루오로퀴놀론계(Fluoroquinolone) 항생제 (미국 FDA 의약품 안전성 서한)
안티모딕정 [ Antimodic Tab. 100mg ] 티로프라미드염산염 100mg [분류번호 124 진경제] 
1. 다음 질환에서의 급성 경련성 동통 : 간담도산통, 여러 원인에 의한 복부산통, 신장ㆍ요관의 산통

 

*진경제 씨록정500mg을 대체할만한 진경제로 부스코판당의정이 있다.

효능효과 : 다음 질환에 있어서의 경련 및 운동기능 항진 : 위ㆍ십이지장궤양, 식도경련, 유문연축, 위염, 장염, 장산통, 경련성 변비, 기능성 설사, 담낭염, 담관염, 담석증, 담도이상운동증, 담낭절제후의 후유증, 요로결석, 방광염, 월경곤란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1. 진경제란?
진경제는 복부 경련 및 그에 대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이다. 위장관 운동이 정상적이지 않아 생기는 복통을 가라앉히며 성분에 따라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급성장염, 궤양, 속쓰림 등의 치료에도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2. 복부 경련이란?
복부 경련이란 위장관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거나 간, 담도, 신장 등에 담석이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위장관 평활근이 수축해 복부에 경련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발생되는 통증은 쥐어짜거나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며 그 정도가 심한 편이다.
 
대뇌의 지배를 받는 골격근과 달리 위장관의 평활근은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루어지며 복부의 경련과 관련 있는 것은 부교감신경의 위장운동 자극이다. 아세틸콜린에 의해 부교감신경이 과항진될 경우 위장관 평활근이 수축해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고 위산 등을 포함한 소화액의 분비가 많아져서 신물이 올라오고 속이 쓰릴 수 있다. 

복부경련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진경제를 복용한다. 진경제는 부교감신경 말단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해 부교감신경을 억제하는 항콜린성 진경제와 그 외에 평활근 내의 칼슘농도 조절 또는 근육에 직접 작용해 수축을 완화시키는 비항콜린성 진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 두통, 치통, 생리통 등에 사용되는 진통제는 복부 경련에 의한 통증에는 잘 듣지 않는다.

3. OTC 진경제 비교

부스코판당의정 : 식약처 분류 - 진경제 (124)


4. 성분 특성
(1)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평활근의 부교감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 작용을 차단해 수축된 평활근을 이완하고 진경 작용을 나타내는 항콜린성 진경제이다. 

스포폴라민에 부틸기가 붙어 BBB(Blood Brain Barrier)를 잘 통과하지 않으므로 멀미약으로 쓰이는 스코폴라민에 비해 중추부작용(어지러움, 졸림, 입 마름, 동공확장 등)이 적은 편이다아세트아미노펜을 첨가하여 진통 작용을 강화한 복합제로도 사용된다.

(2) 디시클로민염산염
항콜린성 진경제이다. 항콜린 작용으로 평활근의 이완뿐만 아니라 위산 등의 분비를 줄여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IBS)에서 경련성 통증 증상에 보조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변비를 동반한 IBS-C 에서는 권장되지 않는다.

(3) 파파베린
비항콜린성 진경제이다. 아편에서 추출한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Cyclic nucleotide phosphodiesterase(PDE)를 억제하고 cAMP를 증가시켜 평활근을 이완함으로써 진경작용과 혈관확장 작용을 나타낸다. 

(4)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담즙산 길항제로 장내에서 담즙의 장간순환을 억제시켜 담즙산 재흡수를 저해하고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담석을 용해하고 장관의 경직을 완화시킨다.

(5) L-멘톨 
건위 소화작용, 진경, 진통, 위장내 가스배출 등의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5. 진경제 복용 시 주의할 점
항콜린성 진경제의 경우 약물에 따라 빈도 또는 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아세틸콜린 차단에 의한 동공확대, 녹내장, 안압상승, 시야 흐려짐, 입마름, 변비, 두근거림, 호흡곤란, 배뇨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노인 부적절 약물처방 선별 기준인 AGS Beers criteria 2019에서는 scopolamine, dicyclomine 등에 대해서 노인의 경우 치료효과 대비 항콜린성 부작용 위험이 높으므로 단기간 완화 치료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진경제 복용 후에도 증상이 반복적으로 지속되거나 발열,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등을 동반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부경련은 단순 스트레스성 또는 신경성 요인보다는 담석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장, 장폐색, 협심증, 심근경색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 지속 시에는 진경제의 오남용에 주의해야 한다.

6. 진경제를 생리통에 복용할 수 있을까?
생리통은 원인에 따라 골반 장기의 이상 소견 없이 나타나는 원발성 생리통과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 기형 등 골반장기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다. 

원발성 생리통은 필요 없는 자궁벽을 탈락시키고 생리혈을 배출하기 위해 자궁 내막의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이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증가된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해 자궁평활근이 과도하게 수축할 경우 경련성 통증이 발생하고 혈관이 수축되어 자궁 내 혈류량이 감소할 경우 허혈성 통증이 발생한다.

원발성 생리통의 경우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기 위해 NSAID 등을 복용한다. 진경제는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차단해 자궁평활근의 수축과 경련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특히 꼬이고 쥐어짜는 듯한 생리통에 NSAID, 마그네슘 등과 함께 진경제를 복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출처 : OTC vs OTC < 대한약사저널 | 약사공론 (kpanews.co.kr)

 

부스코판당의정 vs 에스코판정 | 약사공론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www.kpanews.co.kr

 

 

약학정보원 (health.kr)

 

약학정보원

2023년 5월 월간 허가 리뷰 '23년 5월에는 총 완제의약품 101품목이 허가되었으며, 194품목의 허가가 취하되었음. 신규 허가는 전문의약품이 69%(70품목), 일반의약품이 31%(31품목)를 차지하였으며, 허

www.health.kr

여기에서 약품을 검색하면 관련된 약사논문도 받아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